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리바운드 실제인물의 이야기를 다룬 농구 실화

by 바까스디 2023. 8. 11.

영화 리바운드, 출처 다음 영화

영화 리바운드 줄거리

영화 리바운드는 농구선수 출신의 신입 코치 양현의 이야기입니다. 공익근무요원의 신분으로 양현은 억지로 해체 직전의 부산 중앙코에 부임하게 됩니다. 그러나 고교 최강 용산고를 맞아 첫 경기에서 대패하게 되어 학교 측은 농구부를 해체하느냐 고민에 빠집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양현은 다시 한번 선수들을 모으는데, 여느 스포츠 영화처럼 마지막에는 오합지졸이었던 팀이 준우승까지 해내는, 전형적인 성향형 드라마의 형식을 띄고 있습니다.

 

진부한 스토리라인이지만 영화 리바운드는 실제인물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실존하는 판타지라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주인공인 강양현 코치는 실제로 고교 MVP 출신으로 기대를 한몸에 받다가 프로 농구에서는 2군에 주로 머물며 특별한 활약없이 커리어를 마무리 했습니다.

 

그렇지만 2012년 부산 중앙고를 준우승으로 이끌면서 지도자로서 능력을 인정받아 현재 3 대3 국가대표팀과 조선대학교 농구팀 감동을 맡고 있습니다. 강감독은 준우승을 하고 돌아오는 길에서부터 영화 제의를 받았다고 합니다.영화 리바운드의 뻔한 이야기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요소입니다.

관전 포인트

리바운드는 스타 감독이자 스타 작가 김은희의 남편인 장항준이 메가폰을 잡은 것으로 이목을 끌었습니다. 실제로 개봉이 가까워지자 그는 다수의 티비와 유튜브에 출연하여 적극적으로 영보 활동에 임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결혼 잘 한 남자로 손꼽히는 인물의 본업 모먼트를 엿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영화에 출연한 조연 중 실제로 농구 선수인 경우도 많았는데 상대편 선수로 실명 언급된 허훈 선수가 대회 개막식에서 선수대표로 출연해서 극에 생동감을 더해 주었습니다. 또한 당시의 부산 중앙고 코치진과 선수들도 일부 엑스트라로 출연하였다고 알려집니다.

 

영화 속 농구팀 선수들은 대회 이후 프로에 입단하여 농구 선수의 길을 걸었고 현재는 프로리그에서 뛰고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영화 리바운드의 결말은 준우승으로 끝나지만 이 후 부산 중앙고등학교에는 양홍석과 같은 우수한 선수들이 입학하여 고교 농구 대회에서 3관왕의 성적을 거두기도 하였다고 알려집니다.

 

준우승을 거두는 장면의 연출과 OST가 볼만했다는 평이 많습니다. 이부분에 확실히 공을 들인 것 같습니다.

총평

영화 리바운드는 잘 만들었지만 아쉬운 점도 곳곳에 보였습니다. 먼저 충무로에서 연기가 보증된 안재홍 배우가 주연을 맡았는데 사투리를 쓰는 부분이 다소 어색해 보였습니다. 농구부 팀원 역할을 맡은 다른 배우들도 사투리 연기가 미숙해 극에 집중도를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하였습니다.

 

물론 이 영화가 실제 일어났던 이야기임을 알지만 어떻게 이 팀이 준우승할 수 있었는지 관객들이 공감하기에는 어렵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좀더 그 과정을 납득가능하게 그려냈으면 안타까움이 남았습니다. 농구팀원들과 코치의 캐릭터와 준우승이라는 극적인 성과에 개연성이 떨어지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어찌되었건 실제로 있었던 일이야라고 속으로 대뇌이는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실화가 아니었다면 그래 영화니까 아름답고 모든 일이 쉽구나 이렇게 생각하고 말았을 것 같습니다.

 

이 점이 영화가 리바운드가 비평가 시사회 때 호평을 받고 그즈음 한국 영화 중에서 가장 흥행 기대를 모았으나 손익 분기점인 160만명에 턱없이 모자란 69만명에 그친 가장 큰 이유가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 리바운드의 평이 좋았던 이유는 오늘날의 새태에서 우리가 갈망하는 메시지를 잘 전달했기 때문이라 봅니다. “왜요? 나는 뭐 한번 해보면 안 됩니까?”라는 양현 코치의 대사는 수저론으로 점철되는 젊은 세대가 내심 내뱉아 보고 싶었던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누가봐도 힘든 상황, 누가봐도 그저 그런 스펙이지만 누구나 인생 역전의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화 리바운드는 요령부리지 않고 정공법으로 인생을 살아간다면 결국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단순한 원리를 증명함으로써 묵직한 울림과 감동을 줍니다. 기대없이 메시지에만 집중한다면 감동적인 영화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명심해라 영화는 끝나도 인생은 계속된다. 양현의 대사를 곱씹어 봅니다.

 

현재 왓챠, 넷플릭스, 웨이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